자살예방상담전화

자주하는 질문

온국민이 행복한 사회, 그 날을 만들 때까지 보건복지상담센터가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.

자주하는 질문 - 자살예방 게시판
상담분야 제목 인쇄

Q

24년부터 기존의 정신건강상담전화(1577-0199) 등 다른 전화번호는 상담이 불가능한지?

A

202411부터 자살예방상담109로 모두 통합되었으며, 정신건강상담전화(1577-0199), 청소년전화(1388), 여성긴급전화(1366) 종전과 같이 본연역할에 따라 담당 분야 상담 수행하고 있습니다.
 

* 상기 답변 내용은 작성일 기준입니다.

Q

자살예방 상담 과정에서 개인정보가 수집되는지?

A

자살예방상담전화(109) 또는 마들랜상담 과정에서 별도 동의 없이는 개인정보 수집하지 않습니다.
 

* 상기 답변 내용은 작성일 기준입니다.

Q

자살예방 상담 내용에 대한 비밀이 보장되는지?

A

자살예방상담전화(109) 또는 마들랜상담 과정에서 상담 내용은 기본적으로 비밀보장됩니다.
 
다만 상담 대상자가 위급한 경우 다른 기관 등으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 

* 상기 답변 내용은 작성일 기준입니다.

Q

자살 예방 상담 후 별도의 후속 조치가 있는지?

A

상담 과정에서 위험성이 높은 수준이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본인 동의를 받은 후 주소지 지역의 정신건강복지센터 또는 자살예방센터 등으로 연계되어, 추가적인 대면상담사례 관리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.
 

* 상기 답변 내용은 작성일 기준입니다.

Q

SNS기반의 자살예방 상담 “마들랜” 서비스 이용 방법은?

A

자살예방상담전화(109)와 같이 365, 24시간 상담창구로써 운영중이며, 카카오톡, 어플리케이션, 문자메세지를 통해 상담할 수 있습니다. 구체적인 접속 방법109 웹사이트 내 마들랜 안내 페이지(www.129.go.kr/109/etc/madlan)참조하시기 바랍니다.
 

* 상기 답변 내용은 작성일 기준입니다.

화면설정
  • 글자크기

  • 다크모드

맨위로 이동